2025 대형카페 상속세 터진다? 꼭 알아야 할 절세 핵심 3가지

2025년 05월 02일

대형카페 상속세 규정, 절세액에 관하여.

최근 굉장히 많이 생기고 있는 대형카페를 자주 보실 수 있으실텐데요.

최근 대형카페 업종이 지어지는게 10년 사이에 4배나 증가 했다고 합니다.

특히 외각 쪽에서 많이 보이고 있는 대형카페들은 100평이 넘는 규모로 베이커리를 함께 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끔은 너무 외각에 있어 이런곳에 대형카페가 잘 되려나 싶은 궁굼증이 있으셨던 분들도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최근 많이 생기고 있는 대형카페 꼼수의 비밀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대형카페 많이 생기는 이유

부모가 자녀에게 상속을 할때에 내는 세금인 증여세, 상속세.

통상 토지를 증여할 경우에는 증여세율이 최대 50%나 됩니다.

과세표준 1억원 이하 자산은 세율 10% 적용이지만 30억을 초과할 경우에는 50% 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이런부분에 있어서 부담을 가지셔서 증여세, 상속세를 줄이기 위해 대형카페를 가업승계지원제도 특례로 이용하여 상속세 절세를 위한 회피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가업승계제도는 증여세나 상속세인 세금을 줄여줄 뿐 아니라 향후 오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부동산의 상속재산가액을 과거의 낮은 수준으로 묶어둘 수 있는 장점이 있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주기 위한 수단으로 소문이 나면서 이를 이용하기 위해 대형카페를 준비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업상속공제란?

쉽게 풀어 말하면 피상속인 부모가 생전에 10년 이상 영위한 중소기업 등을 상속인 자식에게 정상적으로 승계하여 최대 600억원 까지 상속세를 공제하는 제도 입니다.

가영업기간은 10-20년미만 300억 공제 / 20-30년미만 400억 공제 / 30년이상 600억 공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대형카페 상속세 절세 규정

'음식점업’ 업종인 베이커리를 운영

대형카페 상속세 절세 규정으로는 일반 '비알콜 음료점업’에 해당하는 커피전문점은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빵을 만드는 업종은 한국 표준산업분류상 '제과점업’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 음식점업에 포함되게 됩니다.

정상 운영 기간

자식에게 가업상속공제 절세로 대형카페 상속세 특례를 받으시려면 부모님이 10년 정상 운영 후 자식에서 증여 후 자식이 최소 5년이상 정상적으로 운영을 해야 합니다.

대형카페 상속세 절세에 대한 생각

대형카페 상속세를 계산해보면 그냥 상속세를 지불 할때와는 큰 금액차이로 인하여 이 의무 운영기간인 10년동안 적자만 나지 않는다면 무조건 이득이라는 말 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뜬금없는 장소에도 대형카페들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대형베이커리 카페가 부유층과 자산가들의 상속세 절세 회피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하며 높은 상속세율을 조정해 제도적인 허점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점들을 보완하고 올바른 가업승계 여건을 조성해야 하는 부분도 분명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